상호명: 단비커뮤니케이션
대표: 오형석
서울 강동구 천호동 449-49 힐탑 701호
사업자등록번호 215-20-50565
TEL : 070-4175-4600
FAX : 070-4175-4610
e-mail : help@dan-b.kr


소매판매업과 지역 키워드 VS 일반명사 키워드
2012.08.27 11:55
작성자 : 단비  (182.♡.11.34)   메일 : help@dan-b.kr 조회 : 5,829  
<현실적인 키워드 조사를 하라>
 
 키워드 조사는 틀림없이 SEO 캠페인의 가장 중요한 빌딩 블록입니다. 내가 선택하는 키워드는 무엇을 검색하는 순위에 랭크되는지, 누가 내 사이트를 볼 수 있는지를 결정하게 되지요. 키워드를 잘못 선정하면 내 사이트가 엉뚱한 독자층에 노출되거나 심지어 결국 검색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 키워드 조사 및 선택에 왜 현실적이어야 하는 것이 중요한가요?
 
 만일, 내가 조그만 “구두 판매점”을 소유하고 있고 나의 웹사이트를 다시 최적화하려 한다고 해 봅시다. 내 사이트는 지난 몇 년 동안 온라인상에 존재하였기에 검색 엔진에서 확립된 우수한 신뢰 계수를 가지고 있구요. 나는 지역화된 검색 문구(동대문 구두 판매점)에 매우 잘 랭크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다음 레벨로 옮겨서 엄청난 검색량을 보여주는 좀 더 일반적인 키워드(신발, 여성용 신발, 남성용 신발 등)를 따라가기를 원합니다.

2. 지역 키워드 VS 일반명사 키워드
 
 그런데 솔직히 얘기하자면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내 사이트가 “신발”과 같은 일반명사와 같은 것에 있어서 구글의 첫 페이지에 결코 랭크되지 않을 것입니다. 일단, 이 같은 검색량이 많은 일반명사 키워드는 그 키워드를 가지려고 하는 여러 대형 기업들이 있습니다. 나의 지역 구두 판매점은 브랜드 판매를 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 거인 브랜드를 언급하지 않더라도 나이키, 화승, 금강, 랜드로버, 에스콰이어 같은 대형 기업들과 경쟁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내가 갖고 있지 않은 마케팅 자금과 인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키워드를 선정할 때가 되면, 우리는 적중율 높은 가장 좋은 단어들을 따라가길 원할 것입니다. 분명하게 “신발”은 나의 사이트 전반에 걸쳐서 쓰이게 될 것이지만(나는 결국 구두판매점입니다), 그것이 나의 주된 키워드가 될 순 없는 것이죠. 긴 단어들은 소규모 사업 경영자의 가장 좋은 친구와도 같습니다. 그것은 내 회사를 위한 틈새시장(niche market)을 개척하도록 허용하고 온라인상의 존재를 확립하도록 분투할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3. 소매판매 비즈니스와 지역검색 키워드
 
 오프라인 소매 판매 비지니스는 하나의 키워드와 도시 또는 우편번호 같은 분명히 지역화된 키워드를 타겟해야 합니다. 오프라인 소매 판매 비즈니스는 사업의 대부분을 방문구매자들에게 의존하기 때문에, 누군가 지역검색을 할 때 내가 상위에 랭크되도록 하기를 원할 것입니다. 만일 누군가가 서울에서 식사할 곳을 찾고 있다면, 나는 그 사람이 “서울 타이 레스토랑”을 검색할 것이라고 베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나의 지역과 관련된 결과를 얻을 것임을 알게 됩니다. 내게 맞는 훌륭한 타이 레스토랑이 서울에 있다는 것을 알면 정말 좋을 것입니다.
 
SEO를 필요 이상으로 강화하지 마십시오. 분명 “신발”의 구글 월간 검색량은3,040만 회이지만, 그처럼 경쟁이 심한 일반명사 키워드를 따라가려는 것은 그야말로 오르막전투를 하는 것과 같은 일이 될 것입니다. 광범위하고 기다란 키워드의 조합을 분명하게 선택한다면 성공하기 위한 가장 훌륭한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